cocos2dx 설치 및 프로젝트 생성하기



Cocos2d-x 설치 및 프로젝트 생성 절차를 정리한다.

1. 파이썬 2.7.X 버전 설치

  • cocos2dx는 현재도, 앞으로도 파이썬 3.X 버전의 지원 계획이 없다.
  • 따라서, 다른 파이썬 버전이 이미 설치돼 있더라도, 2.7.X 버전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.
  • path에 파이썬 2.7.X와 다른 버전이 이미 설정돼 있다면, 아래 2. cocos2dx 설치 하기 전에 2.7 경로로 잠깐 바꾸고, 프로젝트 생성한 뒤에 원래 버전으로 원복하는 건 괜찮다. 01.png

2. Cocos2d-x 설치

  • https://cocos2d-x.org/download 에서 3.17.2 다운로드(4.0 버전도 있지만, 참고할 레퍼런스는 대부분 ver 3.X 기준이라 제외함.)
  • 가능한 드라이브 루트 경로에 압축 해제
  • 압축 해제 후에, 폴더 내의 setup.py를 cmd 창에서 실행한다.

    setup.py는 cocos2d-x에서 사용하는 환경 변수를 자동으로 등록해 준다.

  • 환경 변수 등록시에 NDK_ROOT, ANDROID_SDK_ROOT, ANT_ROOT 등은 windows 개발할 때 필요없으므로 Enter 쳐서 skip해도 된다.
  • 등록이 끝나고, cmd 창에서 cocos 명령을 실행했을 때 아래와 같이 나오면 정상이다.
    02.png

3. cocos2dx 샘플 프로젝트 생성

  • cocos 명령으로 프로젝트 생성
  • cocos new [프로젝트명] –p [패키지명] –l [사용할 언어] –d [생성할 경로]

    ex )cocos new hello -p com.cocos2dx.hello -l cpp -d e:\cocos2d-x-3.17.2\projects

  •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, 아래 경로에 비주얼 스튜디오 솔루션 파일이 생성된다. 03.png

기타